프로그램 | 목적 및 내용 | 치료 기대 효과 | |
---|---|---|---|
교육, 사회적응 |
사회기술 훈련 |
사회 구성원으로서 만족스러운 사회생활을 유지하고 개인의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며,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재발 및 만성화를 방지하여 보다 만족스러운 대인관계와 사회적응을 할 수 있도록 한다. | 사회생활 적응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술을 습득한다. |
사회생활을 하면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필요한 사회기술을 연습하는 프로그램 | |||
스트레스 관리훈련 |
스스로 자신의 스트레스를 명확하게 인지하도록 돕고, 스트레스 대처 능력을 향상하도록 돕는다. | 스스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으며 심리적 안정을 도모한다. |
|
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스트레스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프로그램 | |||
인지재활 훈련 |
인지장애를 개선하고, 작업수행능력을 높임으로써 자신에게 가치있는 활동을 가능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. | 인지 및 지각기능을 유지 및 보전할 수 있다. | |
인지기능이 손상된 환자들을 위한 인지기능 유지 및 사회적 교류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| |||
알코올 교육/ 금연 교육 |
알코올 의존(남용), 담배의존에 대한 개념과 이와 관련된 신체적, 정신적, 사회적 문제점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단주에 대한 동기를 강화하고 행동변화를 이룰 수 있다. | 단주/금연을 하여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게 한다. | |
알콜의존, 담배의존에 대한 오해와 잘못된 신념을 바로잡고 자신의 능력이나 기술로 조절하는 방법을 모색하여 회복을 돕는 프로그램 | |||
증상 및 약물관리교육 or 정신건강교육 |
자신의 질병에 대한 정보를 알게 하고 이해를 증진시켜 약물의 순응도를 높여서 재발율을 최소화하여 재입원 방지 및 약물 부작용에 대처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. | 재발을 방지하고 일상생활을 잘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. | |
질병과 증상을 이해하고, 대처방법을 알아보며 회복을 준비하는 프로그램 | |||
작업 및 오락 | 노래교실 | 타인과의 적절한 대인관계로 상호작용을 높이고 여가시간 활용및 능동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. | 스트레스 해소와 안정된 정신적 치료에 도움이 된다. |
좋아하는 노래를 부르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기 표현을 해보는 프로그램 | |||
음악 요법 | 긴장완화와 기분전환으로 집단응집력을 향상 시킬수 있다. | 심신의 긴장완화와 기분전환에 도움이 된다. |
|
음악을 감상하고 각 주제별로 음악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 및 경험을 나눠보는 프로그램 | |||
종이접기 | 내재된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함과 섬세한 운동 감각 기능을 살려주고 심미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하며, 긍정적 자아형성에 도움을 제공한다. | 완성된 작품을 보고 자신감과 성취감을 고취시킨다. |
|
다양한 주제로 종이접기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작품완성을 통해 성취감을 느껴보는 프로그램 | |||
영화감상 | 심리적 갈등을 해소 하고 집중력과 지속력, 자기성찰능력을 증진시킬수 있다. |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, 스트레스를 해소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. | |
영화감상을 통해 다양한 삶을 경험하고, 감정을 정화하는 프로그램 | |||
작문 요법 | 자신과 타인의 공통적이거나 상이한 심리적 동인도 느끼고 나누면서 합리적이고 현실적으로 생각을 유도하고 정서적인 관계형성 및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. | 내적활동을 통해 자기표현 과정을 통해 자아성장을 촉진시킨다. | |
글을 감상하거나 직접 작성해보면서, 자유롭게 마음을 표현해보는 프로그램 | |||
미술 요법 | 긍정적인 정서표현 방법을 배우고 자아성장을 돕고, 궁극적으로는 소극적인 행동패턴의 변화를 이끈다. | 미술치료를 통하여 만남의 기회를 가져 참여성과 사회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. | |
그림을 그리거나 작품을 만들며 감정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프로그램 | |||
오락 요법 | 대상자의 신체적, 정서적, 사회적 행동변화를 도모하여, 다양한 즐거움을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체력의 유지 및 증진 상태를 돕고 정서적으로 우울감을 감소시키고자 한다. | 환우들과 어울리며 스트레스 해소로 병동생활에 활기를 조성한다. |
|
게임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프로그램 | |||
한글 교실 | 글을 알지 못하는 환우들의 지적욕구를 충족시키고 한글배움을 통해 성취감과 만족도를 고취시킨다. | 한글을 읽고, 쓸 수 있으며 자신의 생각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다. | |
한글의 구성을 이해하고 모음과, 자음, 받침을 익혀 한글을 쓰고 읽으며 배우는 프로그램 | |||
클레이 | 클레이를 이용하여 각 색을 배합하여 다른 색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색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, 다양한 사물, 캐릭터, 물건 등의 창작활동을 통해 만족감, 성취감을 경험한다. | 자신이 생각한 대로 작품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으며 즐거움을 경험한다. | |
클레이를 이용하여 색을 배합하고 다양한 사물, 캐릭터, 물건, 작품 등을 만들어보는 프로그램 | |||
서예 요법 | 자신이 원하는 글씨체를 연습하며 성취감을 경험하고 서예 활동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도모한다. | 복잡한 마음을 정리하고 심리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. | |
서예 도안과 먹물, 붓을 이용해 글씨체를 연습하고 써보는 프로그램 | |||
요리 요법 | 식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, 맛보고 냄새 맡고 보는 것을 통해 신체감각을 발달시키며 완성한 음식을 통해 만족감을 경험한다. | 요리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다양한 조리법을 바탕으로 음식을 완성하면서 집단활동을 통해 사회적관계가 확대되고 자아존중감이 높아진다. | |
다양한 식재료를 통해 요리를 만들고 완성한 음식을 먹어보며 교류하는 프로그램 | |||
운동 / 요가 | 혈액순환과 신체기능을 향상 시킴으로써 상쾌한 하루 시작을 할 수 있다. | 굳어있던 근육을 이완 시켜주며 유연성을 높인다. | |
신체활동으로 건강을 증진시키고 해소하는 프로그램 |